※ 고려속요(여요, 고려가요)
-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
- 대개 구비전승 되다가 궁중 음악으로 편입되기도 함
- 훈민정음 창체 이후 한글로 기록됨
→ 평민들의 소박한 생활과 감정을 표현
→ 3음보, 분연체, 후렴구
헌화가
자줏빛 바위 가에 ▶ 색채어 잡고 있는 암소 놓게 하시고, ▶ 화자에게 소중한 것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 ▶ 가정법 꽃을 꺾어 바치오리다. ▶ 소박하고 순수한 사랑 |
주제: 수로부인에 대한 사랑, 아름다움에 대한 감동 수로부인 → 고난 노인 → 농부, 신 |
공무도하가
임이여 강을 건너지 마오. 임은 마침내 강을 건너는구료. 물에 빠져 죽으니, 이 내 임을 어이할꼬. |
만류 만류 죽음 → 슬픔 체념 & 한탄 |
위 노래의 '물'과 <서경별곡>의 3연에 나오는 '대동강'의 공통점 이별과 단절의 공간 |
서경별곡
원문 | 해독 | 핵심정리 |
서경(西京)이 아즐가 서경(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후렴구(운율, 행 구별 가능) 닷곤 ᄃᆡ 아즐가 닷곤 ᄃᆡ 쇼셩경 고ᄋᆈ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ᄒᆡ므론 아즐가 여ᄒᆡ므론 질삼뵈 ᄇᆞ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ᄃᆡ 아즐가 괴시란ᄃᆡ 우러곰 좃니노ᅌᅵ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ᄃᆞᆯ ▶임과 화자의 관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긴히ᄯᆞᆫ 아즐가 긴힛ᄯᆞᆫ 그치리ᅌᅵᆺ가 나ᄂᆞᆫ ▶설의법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즈믄 ᄒᆡ를 아즐가 즈믄 ᄒᆡ를 외오곰 녀신ᄃᆞᆯ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신(信)잇ᄃᆞᆫ 아즐가 신(信)잇ᄃᆞᆫ 그츠리ᅌᅵᆺ가 나ᄂᆞᆫ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너븐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ᄇᆡ 내여 아즐가 ᄇᆡ 내여 노ᄒᆞᆫ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네 가시 아즐가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녈 ᄇᆡ예 아즐가 녈 ᄇᆡ예 연즌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거넌편 고즐여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ᄇᆡ 타들면 아즐가 ᄇᆡ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ᄂᆞᆫ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서경(西京)이 서울이지만 닦은 곳 작은 서울 사랑하지만 이별할 바에는 길쌈과 베를 버리고 사랑하므로 울면서 쫓겠습니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천년을 홀로 살아간들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대동강 넓은 줄 몰라서 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 네 각시도 넘을 줄을 몰라서 가는 배에 (내 임을) 실었느냐 사공아 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 타고 들어가면 꺾을 것입니다. |
이 작품은 애절한 사랑과 이별의 정한을 노래하고 있는 고려 가요다. 화자가 불안과 질투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드러내는 등 사랑을 쟁취하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현실적 감정을 표현했다는 점에서 다른 작품과 구별되는 독특한 면을 보이기도 한다. [주제] 이별의 정한 [구성] ● 1연 : 서경과 길쌈하던 배를 모두 버릴지언정 임과 이별할 수 없음 ● 2연 : 구슬과 끈에 빗대어 임에 대한 사랑과 믿음을 맹세함 (대구법) ● 3연 : 떠나는 임에 대한 불안감과 사공에 대한 원망 질삼뵈: 길쌈과 베 (여성 화자) 긴: 끈 (사랑) 샤공: 사공 (임을 원망함, 간접적) 고즐여: 꽃을 (새로운 여인을) 바회예: 바위에 (시련, 고난) |
정석가
원문 | 해독 | 핵심정리 |
딩아 돌하 당금(當今)에 계샹이다 딩아 돌하 당금(當今)에 계샹이다 션왕셩ᄃᆡ(先王聖代)예 노니ᄋᆞ지이다 삭삭기 세모래 벼랑에 나난 삭삭기 세모래 벼랑에 나난 구운 밤 닷 되를 심고이다 그 밤이 움이 돋아 싹 나거시아 그 밤이 움이 돋아 싹 나거시아 유덕(有德)하신 임을 여의아와지이다 ▶ 반어법 / 후렴구 옥(玉)으로 연꽃을 사교이다 옥(玉)으로 연꽃을 사교이다 바위 위에 졉주(接柱)하요이다 그 꽃이 삼동(三同)이 피거시아 그 꽃이 삼동(三同)이 피거시아 유덕(有德)하신 임을 여의아와지이다 ▶ 반어법 / 후렴구 무쇠로 철릭을 말아 나난 무쇠로 철릭을 말아 나난 철사(鐵絲)로 주름 박오이다 그 옷이 다 헐어시아 그 옷이 다 헐어시아 유덕(有德)하신 임을 여의아와지이다 ▶ 반어법 / 후렴구 므쇠로 한 쇼를 디여다가 므쇠로 한 쇼를 디여다가 텰슈산(鐵樹山)애 노호이다 그 쇠 텰초(鐵草)를 머거아 그 쇠 텰초(鐵草)를 머거아 유덕(有德)하신 임을 여의아와지이다 ▶ 반어법 / 후렴구 구슬이 바위에 지신들 구슬이 바위에 지신들 끈잇단 그츠리잇가 즈믄 해를 외오곰 여신들 즈믄 해를 외오곰 여신들 신(信)잇단 그츠리잇가 |
징이여, 돌이여, 지금에 계시옵니다. 징이여, 돌이여, 지금에 계시옵니다. 이 좋은 태평성대에 놀고 싶사옵니다. 사각사각 가는 모래에 벼랑에 난 사각사각 가는 모래에 벼랑에 나난 구운 밤 닷 되를 심습니다.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유덕하신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옥으로 연꽃을 새기옵니다. 옥으로 연꽃을 새기옵니다. 바위 위에 접을 붙이옵니다. 그 꽃이 삼동에 피어야만 그 꽃이 삼동에 피어야만 유덕하신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무쇠로 철릭을 마름질해 무쇠로 철릭을 마름질해 철사를 주름을 박습니다. 그 옷이 다 헐어야만 그 옷이 다 헐어야만 유덕하신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무쇠로 큰 소를 만들어다가 무쇠로 큰 소를 만들어다가 쇠로 된 나무가 있는 산에 놓습니다. 그 소가 쇠로 된 풀을 먹어야 그 소가 쇠로 된 풀을 먹어야 유덕하신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천 년을 외로이 떨어져 살아간들 천 년을 외로이 떨어져 살아간들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
이 작품은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염원하는 마음을 담은 고려 가요이다. 이루어질 수 없는 일들을 나열한 후, 그 조건이 만족될 때에야 이별하겠다는 역설적인 표현을 통해 임과의 영원한 사랑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고 있다. 1연은 태평성대를 노래한 것으로, 궁중 음악으로 수용되는 과정에서 덧붙여진 것으로 추측된다. 2~5연은 구운 밤, 옥 연꽃, 무쇠 옷, 무쇠 소를 등장시켜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상황에 대해 진술하는 것으로, 임과 이별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6연은 「서경별곡」의 2연과 유사한데, 이는 6연이 당시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구절로서 구전되는 과정에서 두 노래에 삽입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주제] 임과의 영원한 사랑 [구성] ● 서사 : 태평성대를 소망함 ● 본사 : 불가능한 상황을 설정하여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바람. ● 결사 :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다짐함. |
<정석가>와 <서경별곡>의 형식상 공통점 |
정석가 | 서경별곡 |
본연체 | 6연 | 3연 |
후렴구 | 유덕(有德)하신~ | 위 두어렁셩~ |
n음보 | 3음보 | 3음보 |
시조1 |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뵈 고인을 못 봐도 녀ᄃᆞᆫ 길 알픠 잇ᄂᆡ 녀ᄃᆞᆫ 길 알픠 잇거든 아니 녀도 엇졀고 |
시조: 평시조 주제: 고인의 삶을 본받고자 하는 의지 (학문수양에 대한 의지) 초장: 고인과 나 사이의 먼 거리 중장: 고인과 나 사이를 이어주는 길 종장: 고인이 가던 길을 나도 가겠다는 결심 |
옛 사람도 날 못 보고 나도 옛 사람을 못 보네 ▶ 대구법 옛 사람을 못 뵈어도 가던 길 앞에 있네 ▶ 연쇄법 가던 길 앞에 있거든 아니 가고 어쩌겠는가 ▶ 설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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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2 |
한숨아 셰 한숨아 네 어ᄂᆡ 틈으로 드러온다 고모장ᄌᆞ 셰살장ᄌᆞ 가로다지 여다지에 암돌져귀 수돌져귀 ᄇᆡ목걸새 ᄯᅮᆨ닥 박고 용(龍) 거북 ᄌᆞ물쇠로 수기수기 ᄎᆞ엿ᄂᆞᆫ듸 병풍(屛風)이라 덜걱 져븐 족자(簇子)ㅣ라 ᄃᆡᄃᆡ글 ᄆᆞᆫ다 네 어ᄂᆡ 틈으로 드러온다 어인지 너 온 날 밤이면 ᄌᆞᆷ 못 드러 ᄒᆞ노라 |
시조: 사설시조 주제: 마음속의 비애와 고통을 해소하고 싶은 소망 (한숨을 해학적으로 표현) 초장: 가는 한숨이 나옴 중장: 한숨을 막으려는 노력이 실패로 돌아감 종장: 한숨을 원망함 |
한숨아 가는 한숨아 네 어느 틈으로 들어오느냐 ▶ 의인법 고미장지, 세살장지, 가로닫이, 여닫이에 ▶ 문 암톨쩌귀, 수톨쩌귀, 배목걸쇠 뚝딱 박고 ▶ 자물쇠 용과 거북 수놓은 자물쇠로 꼭꼭 채웠는데 병풍이라 덜컥 접은 족자처럼 대굴대굴 말았느냐 네 어느 틈으로 들어오느냐 어찌 된 일인지 너 온 날 밤이면 잠 못 들어 하노라 ▶ 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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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3 |
두터비 ᄑᆞ리를 물고 두험 우희 치ᄃᆞ라 안자 건넛 산(山) ᄇᆞ라보니 백송골(白松鶻)이 ᄯᅥ 잇거ᄂᆞᆯ 가슴이 금즉ᄒᆞ여 풀덕 ᄯᅱ여 내ᄃᆞᆺ다가 두험 아래 쟛바지거고 모쳐라 ᄂᆞᆯ랜 낼싀만졍 에헐질 번ᄒᆞ괘라 |
시조: 사설시조 주제: 탐관오리의 횡포와 허장성세 풍자 (두꺼비: 탐관오리, 파리: 서민, 백송골: 상부) 초장: 두꺼비가 파리를 물고 있음 중장: 백송골을 본 두꺼비가 허겁지겁 도망가다 자빠짐 종장: 두꺼비가 자화자찬하며 허세를 부림 |
두꺼비가 파리를 물고 두엄 위에 뛰어 올라가 앉아 건너편 산을 바라보니 흰 송골매가 떠 있거늘 가슴이 섬뜩하여 펄쩍 뛰어 내닫다가 두엄 아래 자빠졌구나 마침 날랜 나이기에 망정이지 (하마터면) 피멍이 들뻔했구나. |
고인도 날 못 보고 | 한숨아 셰 한숨아 | |
갈래 | 평시조 | 사설시조 |
작가층 | 사대부 | 평민, 중인 |
표현 | 유교적 삶, 연쇄법 | 열거법, 해학적 |
주제 | 학문수양의지 | 깊은 걱정 |
모닥불
새끼오리도 헌신짝도 소똥도 갓신창도 개니빠디도 너울쪽도 짚검불도 가랑닢도 ▶ 흔하고 보잘 것 없는 것들 (열거) 머리카락도 헝겊 조각도 막대꼬치도 기왓장도 닭의 짗도 개터럭도 타는 모닥불 재당도 초시도 문장(門長) 늙은이도 더부살이 아이도 새사위도 갓사둔도 나그네도 ▶ 신분, 나이 차이가 있음(대조)에도 함께 모닥불을 쬠 주인도 할아버지도 손자도 붓장사도 땜쟁이도 큰 개도 강아지도 모두 모닥불을 쪼인다 → 따뜻하고 평등한 존재 모닥불은 어려서 우리 할아버지가 어미 아비 없는 서러운 아이로 불상하니도 몽둥발이가 된 슬픈 력사가 있다 ① 고아가 된 할아버지 ② 화상을 입은 것 ① 할아버지의 과거 ② 우리 민족의 슬픈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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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평등과 어울림의 정신과 우리 민족의 슬픈 역사 (공동체적 세계에 대한 지향) |
성격 | 묘사적, 회상적, 산문적 |
특징 | ① 평안 방언을 사용 → 향토성 ② 현재의 상황 + 과거 회상 |
작가 '백석' | 소재: 일상, 소박, 평범 ① 평안 방언을 의식적으로 사용 → 고향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 → 향토성, 사실성, 현장감 ② 고향 사람들의 소박한 삶과 자연묘사 → 풍요롭고 평온한 고향 ③ 감정의 절제 |
조사 '도'의 반복적 사용 |
① 운율 ② 주제 강조 |
'모닥불'의 의미 | ① 소외되고 가난한 이들에게 건네는 따뜻한 위로, 희망 ② 부정적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 |
모닥불 - 안도현 | |
모닥불을 피어오른다 어두운 청과 시장 귀퉁이에서 지하도 공사장 입구에서 잡것들이 몸 푼 세상 쓰레기장에서 철야 농성한 여공들 가슴속에서 첫차를 기다리는 면사무소 앞에서 가난한 양말에 구멍 난 아이 앞에서 비탈진 역사의 텃밭가에서 사람들이 착하게 살아 있는 곳에서 모여 있는 곳에서 모닥불은 피어오른다 얼음장이 강물 위에 눕는 섣달에 낮도 밤도 아닌 푸른 새벽에 동트기 십 분 전에 |
쌀밥에 더운 국 말아 먹기 전에 무장 독립군들 출정가 부르기 전에 압록강 건너기 전에 배부른 그들 잠들어 있는 시간에 쓸데없는 책들이 다 쌓인 다음에 모닥불은 피어오른다 언 땅바닥에 신선한 충격을 주는 훅훅 입김을 하늘에 불어넣는 죽음도 그리하여 삶으로 돌이키는 삶을 희망으로 전진시키는 그날까지 끝까지 울음을 참아 내는 모닥불은 피어오른다 한 그루 향나무 같다 |
모닥불과 공통점: 열거법 사용, 소재 동일(모닥불), 시적 소재에 시선이 동일 |
겨울 나들이
- 갈래: 전쟁 분단 소설
- 성격: 사실적, 비극적, 성찰적
- 주제: 전쟁과 분단의 상처로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따뜻한 애정의 소중함
- 시점: 외화 - 1인칭 주인공 시점(액자식 구성)
- 특징: 여로 구조
아주머니에 대한 첫인상 | 솜옷처럼 너그럽고 착하고 따뜻하게 사람을 감싸는 무엇이 있었다. 나는 마치 오랫동안 잊고 있던 무엇인가가 다시 나에게 찾아드는 것처럼 느꼈다. |
노파가 도리질을 계속하는 까닭 |
가족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 책임감, 사랑 |
'나'가 문득 남편을 보고 싶어 한 까닭 |
남편의 진심어린 걱정과 '나를 향한 마음을 이해함 → 내적 갈등 해소 |
'나'가 서울로 가겠다는 결정을 순식간에 내린 까닭 |
아주머니, 남편 → 전쟁으로 인한 상처 '나'는 남편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깨달았기 때문 |
도리질의 의미 | ① 노파의 충격, 슬픔, 죄책감 ② 전쟁이 개인에게 남긴 상처 |
대사업의 의미 | ① 삶에도 고통스러워 하는 타인을 이해하고 돕는 삶 ② 가족과 사랑하고 의지하여 전쟁의 아픔을 극복해내는 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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