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기능과 가치

  • 인식적 기능: 독자를 인간과 세계에 대하여 새롭게 이해하도록 이끈다.
  • 윤리적 기능: 독자를 윤리적 성찰로 이끈다.
  • 미적 기능: 독자의 마음에 미적 쾌감을 솟게 하고 독자의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 의인법: 사람이 아닌 대상에게 사람의 특성을 부여하는 비유법
            // 비둘기가 날 좋아하는지 날 보고 웃어요
  • 활유법: 무생물을 생물인 것처럼, 감정이 없는 것(무정물)을 감정이 있는 것(유정물)처럼 표현하는 수사법
            // 아침이 날개를 펴다.
  • 중의법: 한 단어에 두 가지 이상의 뜻을 곁들이는 수사법
            // 청산리 별계수야 수이감을 자랑마라
  • 돈호법: 이름을 불러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수사법
            // 아희야, 무릉이 어디메오 나는 옌가 하노라
  • 영탄법: 감탄사나 감탄조사를 이용해 감정을 나타내는 수사법
            // 오! 보았는고!
  • 도치법: 말의 차례를 바꿔 쓰는 문장 표현법
            // 나는 달린다, 내일을.
  • 행갈이: 글의 줄을 바꿈
            // 나는 너를 잃어
            // 버렸다.
  • 행간 걸침: 앞 행의 끝 구절이 다음 행에 걸친 시구
            // 나는 나의 시간을 잃어
            // 버렸다 내꿈도

 


 

봄눈 오는 밤

 


 

봄꽃

꽃에게로 다가가면
부드러움에
찔려 - 긍정적 행위

삐거나 부은 마음 - 상처 입은 마음
금세

환해지고 - 치유
선해지니

봄엔
아무
꽃침이라도 맞고 볼 일 - 역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해주는 강한 힘

 


 

1. 제재 정리

갈래 자유시(제약 없는 시), 서정시(개인의 감정을 표현한 시)
제재 봄꽃
주제 아름다운 봄꽃의 힘
해제 이 시는 봄꽃의 부드러움이 가진 힘을 노래하고 있다.
봄꽃은 부드럽고 연약해 보이지만,
사람들의 마음속 상처를 치유하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꽃침'이라는 역설적인 비유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2. '꽃'을 '침'에 빗대어 표현한 까닭

: 꽃에는 사람들의 마음을 환하게 하고 선하게 하여, 삐거나 부은 마음을 치유하는 힘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즉 '꽃'을 '침'에 비유함으로써 부드러운 것, 아름다운 것이 가진 힘을 드러내고자 한 것이다.

 

3. 작품에 사용된 심상과 추상적 대상의 구체화

  • 시각적 심상: 환해지고 / 선해지니
  • 촉각적 심상: 부드러움 / 찔려
  • 추상적 대상의 구체화: 삐거나 부은 마음

 


 

19세

<앞부분의 줄거리>
잘난 형에 대한 열등감으로 가득한 나(정수)는 대관령의 넓은 채소밭을 본 뒤
학교를 그만두고 하루빨리 농사를 짓겠다고 선언한다.

 

1. 제재 정리

갈래 성장소설
성격 자전적(자기 삶을 쓴 소설), 회고적(과거를 되돌아 보는 소설)
주제 한 소년의 꿈과 방황을 통한 성장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2. 구성

13세~16세 여러 일을 겪으며 성장한 '나'는 고1 때의 겨울, 학교를 그만두고 농사일을 하겠다는 뜻을 표현함.
17세 (개학 전후) '나'는 학교를 그만두고 농사일을 하겠다는 것에 반대하는 아버지와 갈등함.
아버지는 두 가지 조건을 걸고 '나'가 농사를 짓도록 허락함.
17세 ~ 18세 '나'는 승태를 비롯한 친구들과 협력하여 고랭지 배추 농사를 준비함.
'나'는 운 좋게 풍작을 거두어 큰돈을 벌고, 어른이 된 듯이 행동함.
18세 추수 무렵 '나'는 자신의 행동이 어른 노릇이 아니라 어른놀이였음을 깨달음.
19세 '나'는 두 살 아래 후배들의 동급생이 되어 학교로 돌아감.

 

3. 인물 특성

나(이정수) 자신의 생각을 반드시 관철시키고자 함. 고집이 세고 주관이 뚜렷함.
아버지 농사꾼. '나'가 스스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도록 도와 줌.
공부를 잘하는 모범생. '나'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존재
승태 '나'의 절친한 친구. '나'가 하고자 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줌.
승희 누나 승태의 누나. '나'의 첫사랑

 

※ 그때에도 자기 경제권을 가지고 있는 아이 같은 어른은 그 판에 낄 수 있어도
    어른 같은 아이는 그 판에 낄 수 없는 것이다.

아이 같은 어른: '나'
어른 같은 아이: 형

 


 

'나'와 아버지의 갈등 양상과 해소 과정

'나'
학교를 그만두고
빨리 농사를 짓고자 함.
← 갈등 → 아버지
그 나이 때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 있기 때문에 반대함.
<해소>
[허락 조건]
첫 해에 지은 농사가 실패하면
다음해에 다시 학교로 갈 것
아버지가 보내 주는 책들을
다 읽을 것

 

농사짓기 전후에 따른 '나'의 생각 변화

농사를 짓기 전 학교를 그만두고 농사를 지음. 농사를 지은 후
-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음.
- 농사를 지어 자기 경제권을 가져야
    어른이 된다고 생각함.
- 자신의 나이에 맞는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듦.
- 자신의 어른 노릇은 어른놀이였음을 깨달음.

 


 

풀 비린내에 대하여

 

1. 제재 정리

갈래 경수필: 일상적 (중수필: 논리적)
성격 일상적, 성찰적, 생태적
주제 지동차를 사용하는 바람직한 태도와 생태주의에 대한 성찰

 

2. '풀 비린내' 사건을 전후하여 자동차에 대한 글쓴이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

[자동차에 대한 인식]
나를 어디로든 데려다주는 안락한 공간
[글쓴이의 행동]
처음에는 필요할 때만 자동차를 사용하다가
점점 목적 없이 차를 모는 일이 많아지는 등
자동차라는 감성적 기계에 길들여졌다.
['풀 비린내' 사건]
수많은 풀벌레가 달리는 차체에 부딪혀 죽음.
자동차가 다른 생명체를 해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다.
차를 유지하되 사용을 최소화하고
차를 소유하되 그에 종속되지 않으려 했다.

 

3. '이'와 '개'의 죽음을 소재로 한 고려 시대의 글과 비교하기

갈래 고전수필, 설(사실+의견)
주제 모든 생명은 소중하다.
교훈 생명 존중, 세상 일을 인간의 관점으로만 판단하지 말 것
공통적인 관점 모든 생명이 차별 없이 소중하다는 생태주의의 관점

 


 

쉽게 씌어진 시

 

1. 제재 정리

성격 저항적, 성찰적, 미래지향적
주제 어두운 시대 현실에서 비롯된 고뇌와 자아성찰
특징 상직적 시대 多, 두 자아의 대립과 화해

 

2. 화자의 태도가 달라진 점

1~7연 삶에 대한 반박.
일제강점 하에서 무기력하게 유학 생활을 하는 스스로를 위함,
회의적인 시선으로 봄.
"부끄러움"
8~10연 현실 극복 의지
: 시대의 운명을 수용하되, 절망이나 체념을 하지 않음.
희망찬 미래(광복)를 기다리는 '나'.

 

3. '나'의 자아 성찰

시간: 밤 '나'의 처지: 암울한 시대 현실과 일본 유학하는 상황
공간: 육첩방

 

4. 두 자아의 갈등과 화해

[현실적 자아]
무기력한 '나'
← 갈등 → [내면적(이상적) 자아]
극복하고자 하는 '나'
'밤비', '어둠' '등불', '아침'
자아 성찰: '부끄러움'

 


 

보리타작

 

제재 정리

갈래 한시
성격 사실적, 성찰적
주제 농민들의 건강한 노동과 농민의 이해를 통한 자기 삶의 성찰
특징 일상적 언어 → 생동감, 현장감
감각적 이미지 多

 


 

비 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

 

배경 1980년대 부천 원미동
주제 오해로 인한 타자 와의 갈등과 타자 이해를 통한 화해
특징 실제 공간 → 소시민의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

 

'임 씨'에 대한 '그'와 '아내'의 태도 변화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임씨의 행동] [그와 아내의 태도]
젊은 인부와 함께 목욕탕 배수 공사를 함. 부업으로 하는 일이라 실력도 없으면서
공사는 대충하고 많은 대가를 받아 가려 한다고 생각함.
늦은 시각까지 최선을 다해
옥상 방수 공사를 마무리함.
처음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성실하고 꼼꼼하며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완전히 의심을 풀지는 않고 처음에 산정했던 금액을 다 받기가 민망해서
그렇게 했다고 의심함.
처음 견적서에 적힌 비용보다
훨씬 적은 비용을 청구함.
임 씨가 성실하고 실력과 책임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직한 인물이라는 것을 알고, 처음에 가졌던 자신들의 오해를 부끄럽게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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