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국어] 2학기 2차 지필평가

2023. 12. 16. 17:53·고1/국어

국어의 어제와 오늘

<'세종어제훈민정음'을 바탕으로 한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의 비교>

  중세 국어 표기   현대 국어 비교, 변화 내용
표기 세로쓰기 → 가로쓰기 중세 국어에서는 세로쓰기가 일반적이었으나
현대 국어에서는 가로쓰기가 일반적이다.
띄어쓰기 X → 띄어쓰기 O 중세 국어에서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았으나,
현대 국어에서는 띄어쓰기를 한다.
노〮미〮,
ᄯᆞᄅᆞ미〮니라〮
→ 놈이,
따름이니라
중세 국어에서는 이어적기가 널리 쓰였으나,
현대 국어에서는 끊어적기가 보편적이다.
성조(방점) → 존재하지 않음. 중세 국어에서는 글자의 왼쪽에 점을 찍어
소리의 높낮이를 표시했으나, 이는 임진왜란 이후 소멸되었다.
음운 말〯ᄊᆞ미〮
ᄆᆞᄎᆞᆷ〮내〯
→ 말씀이
마침내
'ㆍ(아래아)'가 소실되면서 'ㅡ, ㅏ, ㅣ' 등으로 바뀌었다.
수〯ᄫᅵ〮 → 쉬이 순경음 비읍 'ㅸ'이 더 이상 쓰이지 않게 되었다.
ᄠᅳ〮들〮
ᄡᅮ〮메〮
→ 뜻을,
씀에
어두 자음군이 된소리로 변하였다.
펴디〮 → 펴지 'ㄷ, ㅌ'이 'ㅣ' 모음 앞에서 'ㅈ, ㅊ'으로 변하는
구개음화의 영향으로 '-디'가 '-지'로 바뀌었다.
어휘 어린〮 → 어린 중세 국어에서는 '어리석은'의 뜻이었으나,
현대 국어에서는 '나이가 적은'을 뜻한다.
노〮미〮 → 놈이 중세 국어에서는 '보통 사람(남자)'의 뜻이었으나,
현대 국어에서는 '남자를 낮추어 가리키는 말'을 뜻한다.
어〯엿비〮 → 어여삐 중세 국어에서는 '가엾게, 불쌍하게'의 뜻이었으나
현대 국어에서는 '어여삐, 예쁘게'를 뜻한다.
문법 中듀ᇰ國귁〮에〮 → 중국과 현대 국어와 달리 중세 국어에서는
비교나 기준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로 '에'가 쓰였다.
니르고〮져〮
호ᇙ〮배〮
이셔〮도〮
→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중세 국어에서는 'ㅣ' 이외의 모음으로 끝난
체언 뒤에 결합하는 주격 조사로 'ㅣ'가 쓰였다.
하지만 현대 국어에서는 모음으로 끝난
체언 뒤에 결합하는 주격 조사로 '가'가 사용된다.

 

 

<문법 요소와 관련한 주요 개념>

  • [문법 요소] 언어에서 문법적 기능을 담당하는 요소, 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 · 사동 표현, 부정 표현, 인용 표현 등

 

  • [높임 표현] 말하는 이가 듣는 이나 다른 대상을 높이거나 낮추는 정도를 언어적으로 구별하여 표현하는 방식 · 체계

 

  • [시간 표현] 시간을 나타내기 위한 언어 표현 가운데 사건의 시간적 위치를 구분하여 표현하는 방법

 

  • [피동 표현] 주어가 다른 주체에 의해 동작을 당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

 

  • [사동 표형] 주어가 다른 대상에게 어떤 동작이나 행위를 하도록 시키는 표현

 

  • [부정 표현]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문장 표현. '안', '아니하다', '못', '못하다' 등을 사용함.

 

  • [인용 표현]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옮겨 사용하는 표현

 

 

<문법 요소의 기능>

  • 문법 요소는 하나의 문장 안에 여러 문법 요소가 함께 쓰이기도 함.

 

  • 문법 요소의 작은 변화가 문장의 구조와 의미에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음.

 

  • 문법 요소를 담화 상황에 맞추어 사용하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으며,
    예절에 맞는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과 습관을 기를 수 있음.

 

 

<높임 표현>

종류 높임 대상 높임 방법 유형
상대 높임법 듣는 이 문장의 종결 표현을
다르게 사용함.
격식체 ● 상대적으로 격식을 갖추어야
하거나 심리적인 거리감이
있을 때 사용함.
● '해라체', '하게체',
'하오체', '하십시오체'
비격식체 ● 상대적으로 격식을 갖출
필요가 없거나 친근한 사이에서
흔히 사용함.
● '해체', '해요체'
주체 높임법 서술의 주체
(문장의 주어)
● 서술어에 선어말 어미
'-(으)시-' 사용
● '계시다, 주무시다, 잡수시다'
등의 특수 어휘를 사용
● 주격 조사 '께서' 사용
직접 높임 주체를 직접 높이는 것
간접 높임 주체와 밀접하게 관련된
대상을 높임으로써 주체를
간접적으로 높이는 것
객체 높임법 서술의 객체
(목적어나 부사어에
해당하는 대상)
● '모시다, 드리다, 여쭙다/여쭈다'
등의 특수 어휘를 사용
● 부사격 조사 '께' 사용
 

 

[시제] 어떤 동작이나 상태가 언제 일어난 일인지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
    일반적으로 발화시(말하는 시점)와 사건시(사건 시점)을 기준으로 나눈다.

 

 

<시간 표현을 실현하는 요소> 선어말 어미, 관형사형 어미, 시간 부사어 사용

과거 시제 선어말 어미 '-았-/-었-', '-았었-/-었었-', '-더-'를 사용함.
현재 시제 동사의 경우 선어말 어미 '-는-/-ㄴ-'을 사용함.
형용사와 서술격 조사의 경우 선어말 어미 없이 기본형으로 나타냄.
미래 시제 일반적으로 선어말 어미 '능동'을 사용하는데, '-(으)ㄹ 것이-'와 같은 표현으로 나타내기도 함.

 

 

<피동 표현>

[능동] 주어가 어떤 행동을 제힘으로 하는 것 (호랑이가 토끼를 잡았다.)

[피동] 주어가 어떤 대상에 의해 행동을 당하는 것 (토끼가 호랑이한테 잡혔다.)

 

  • 피동 표현을 만드는 방법
    • 능동사에 '-이-', '-히-',  '-리-',  '-기-'와 같은 피동 접미사를 붙여서 만듦. (→ 파생적 피동)
    • '-아/-어지다', '-게 되다'와 같은 표현을 활용하여 만듦. (→ 통사적 피동)
    • 일부 명사에 접사 '-되다'를 결합하여 만듦. (→ 파생적 피동)

 

  • 피동 표현의 실현
        능동문을 피동문으로 바꿀 때, 능동문의 주어는 피동문의 부사어가 되고,
        능동문의 목적어는 피동문의 주어가 되며, 능동문의 서술어인 능동사는 피동사로 바뀐다.

 

 

<인용 표현>

직접 인용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그대로 옮기는 것 큰따옴표로 인용할 부분을 묶어서 그대로 옮긴 뒤,
조사 '라고'를 붙임.
간접 인용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 옮기는 것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적절하게 요약하여 정리한 다음, 조사 '고'를 붙임.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토론과 관련한 주요 개념>

  • [토론]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

 

  • [논제] 토론의 주제, 문제의 해결에 관한 어떤 제안이나 주장

 

  • [논증] 옳고 그름을 이유와 근거를 들어 밝히는 것

 

  • [쟁점] 찬성 측과 반대 측이 다투는 내용

 

  • [필수 쟁점] 쟁점 가운데 반드시 다루어야 하는 쟁점

 

 

<토론에서 하는 발언의 종류>

  • [입론] 찬성 또는 반대 측에서 자기 측의 주장이 타당함을 논리적으로 입증하는 말하기

 

  • [반론] 상대측 주장이 타당하지 않음을 증명하기 위해 근거를 지적하는 말하기

 

  • [교차 신문] 상대측이 입론에서 내세운 주장과 이유, 근거를 반박하기 위해 따져 묻는 말하기

 

 

<토론에서 의사소통할 때 점검하고 조정해야 할 것>

[토론자]

  •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중언부언하지 않는다.
  • 자신의 주장에 대해 타당한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반박한다.
  • 토론 규칙을 준수하며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추어 존중하며 말한다.
  • 상대방의 발언을 경청하고 감정적으로 발언하지 않는다.

 

[청중] 중립적인 입장에서 찬성 측과 반대 측, 주장의 명확성 및 논증의 타당성, 토론 규칙의 준서 여부 등을 살피며 듣는다.

 

 

<토론과 논증>

갈래 설명문 성격 해설적, 체계적
제재 토론과 논증 주제 토론과 논증의 주요 개념과 반대 신문식 토론
특징 ① 토론에서 쟁점별로 논증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설명함.
② 토론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도식화하여 제시함.

 

<의약품 개발을 위한 동물 실험을 금지해야 하는가>

갈래 토론을 옮긴 글 성격 논리적, 비판적
제재 의약품 개발을 위한 동물 실험 주제 의약품 개발을 위한 동물 실험을
금지할 것인지 여부
특징 ① 반대 신문식 토론 방식을 취함.
② 정책 논제를 다루고 있음.

 

 

<논제의 종류>

  • [사실 논제] 사실의 진위를 다투는 논제

 

  • [가치 논제] 가치관의 차이를 따지는 논제

 

  • [정책 논제] 어떤 정책의 도입, 폐지, 개선 등 정책의 실행 여부와 실행 방안에 관한 논제

 

 

<정책 논제를 다루는 토론의 필수 쟁점>

  문제 해결 방안 효과와 이익
필수 쟁점 ● 제시된 문제가 심각하며
조치가 시급한 문제인가?
● 제시된 문제가
지속되어 온 문제인가?

● 제시한 방안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제시한 방안이
실현 가능한가?

●  효과와 이익이
비용보다 큰가?

 

 

<쟁점별 논증의 구성>

  • [주장] 토론에서 내세우는 의견

 

  • [이유] 주장에 이르게 된 원인이나 조건

 

  • [근거] 이유를 뒷받침하는 사실이자 주장을 지지하는 객관적 정보

 

→ 쟁점별로 논증을 구성할 때에는 쟁점에 관한 주장이 명확해야 하고, 주장의 이유와 근거가 타당해야 한다.

 

 

<토론문 '의약품 개발을 위한 동물 실험을 금지해야 하는가>의 구성과 내용

구성 찬성 반대
입론 ● 동물 실험은 비윤리적이다. (필수 쟁점: 문제)
● 동물 실험의 결과를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 (필수 쟁점: 문제)
● 동물 실험을 대체할 방안이 있으며
대체 실험은 동물 실험보다 이익이 크다.
(필수 쟁점: 해결 방안, 효과와 이익)
● 동물 실험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다.
(필수 쟁점: 문제)
● 동물 실험이 인간에게 가져다주는
이익이 크다. (필수 쟁점: 효과와 이익)
● 동물 실험은 다른 방법으로
대체할 수 없다. (필수 쟁점: 해결 방안)
교차 신문 ● 동물에게는 존엄성이 없다고 생각하는가?
● 현 규정이 동물 실험 과정에서 일어나는
동물 학대를
완전히 예방한다고 생각하는가?
● 동물 실험의 결과를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가?
● 모든 동물 실험이 인간만을 위한 것인가?
● 대체 실험이 지금 당장 동물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가?
● 대체 실험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인
단계라면 동물 실험은 여전히 필요한 것 아닌가?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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